실패도 내 삶의 일부, 대한빌더

탄산음료를 마실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본문

보디빌딩/영양 및 식단

탄산음료를 마실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대한빌더 2020. 9. 24. 12:36

 

 

 

탄산음료를 마실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안녕하세요 대한빌더입니다.

 

 

치킨, 피자, 햄버거하면 항상 세트로 묶여있는건 바로 콜라입니다. 이런 탄산음료는 청량하고 톡 쏘는 식품이지만 탄산음료는 인체 내에 여러가지의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우리가 만약 콜라를 마시게 되면 10분-15분 이내에 정말 빠른 속도로 엄청난 양의 혈당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혈당의 급상승으로 인해 인체는 이 높아진 혈당은 콜라에 의한 설탕들을 처리하게 위해 여러 기관들이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췌장은 설탕이 인체 내에 들어오면 인슐린을 통해 에너지로 전환하여 근육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그 탄산음료에는 근육이 필요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설탕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여부의 설탕은 조직에 저장되는 대신 간에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간 학회지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탄산음료 섭취는 지방간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신장 또한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이뇨작용과 함께 과다한 당분을 배출시키기위해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됩니다. 그로인해 인체는 수분을 잃게되고 탈수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내분비학자인 멜템 박사는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설탕과 카페인은 건강에 좋지도 않은 조합을 빠르게 먹는 것"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영국 스포츠 의학저널의 한 연구에서는 설탕의 중독성은 마약보다 강하며 폭식, 갈망, 교차의존, 교차갈망 등 마약의 중독현상과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그리고 식품으로서 영양적 가치가 전혀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탄산음료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고갈시키는 인산이란 것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력운동 중에서 에너지원의 사용을 원활하게 해주며,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고간된다면 골연화증, 골다공증,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위산을 엉망으로 만들어 영양소의 흡수와 소화를 방해합니다. 그렇지만 탄산음료를 완전히 끊어야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탄산음료 섭취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섭취하는 양의 조절이며, 간혈적으로 마시는 탄산음료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즉, 탄산음료는 규칙적으로 너무 많이 마시지만 않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가끔 치킨 먹을때 가볍게 한 잔씩은 괜찮다는 겁니다.

 

 

이상! 대한빌더였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세요^^